본문 바로가기

자산배분

[시나리오] 2021년도 투자 전략

[시나리오] 2021년도 투자 전략

 

오늘까지 여러 전문가 들이 예측을 기본으로 해서, 본인의 투자 전략을 세워 봅니다.

 

1. 환율 전략

- 달러 약세가 2021년 상반기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.

- 미국 지수는 느리지만, 상승할 거라 예상합니다.

- 어느 시점, 즉, 환율이 1050원 또는 1000원 이 되는 시점을 잘 노려서, 원화를 환노출 미국 지수 ETF 에 투자하여, 세계증시 하락기에 (환율상승) 적절히 자산 방어를 하겠습니다. (미국 증시 하락시, 환율 상승으로, 원화 투자 미국 ETF 자산은 어느정도 방어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. 이때, 미국 자산을 매도해서, 환차익을 얻은 후, 원화 자산, 환헷지 ETF 를 투자하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.)

 

 

2. 레버리지 자산 보호

- 완만한 미국지수 상승으로 수익이 증가할때, 여유돈이 생기면, 하락하는 미국 장기채를 매입하여, 자산의 방어력을 높이려 합니다.

 

 

3. 인플레이션 발생

- 금리인상 초기에 주가의 하락이 예상됩니다. 이때, 추가적 투자를 할지는 아직 정하지 못했습니다.

- 이때도, 주식의 수익으로 채권 또는 TIPS 등을 모아볼 생각입니다.

 

 

4. 해외선물

- 이건 큰 욕심 없이, 마이크로 선물 위주로 작게 운용하며, 거시경제에 대한 이해를 따라가는 용도로만 활용합니다.

 

 

결론
- 현재 공격적인 포지션을 점차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갑니다. (인플레이션 상황 대비)
- 현재 연수익 15% 목표로, 레버리지를 다수 사용하고 있는데, 점차적으로 10% 연수익으로 목표를 낮추고, 레버리지 비율을 줄여 나가겠습니다.